학습 셀프 피드백

[Java] 김영한의 자바 중급_부족한 부분 복습 2회차

줌인. 2024. 4. 29. 14:06

<자바 중급> - public static
1. Object 클래스
- 상속 파트 다시 돌아가서 학습 필요! 
- **object가 최상위 부모인 이유 : **읽어보기 
√ p.19 접근방식 로직 그려보기
√ p.21 Object와 다형성 관계 이해!
- *length의미 & Object 배열
- *toString과 sout가 같은 이유, p.31
- *toString 오버라이딩
- *객체 참조값 직접 출력
√ Object와 OCP 원칙 다시 보기
√ 동등성 / 동일성 => p.34 정답 다시 맞춰보기, Object기본, 구성요건
- *equals 규칙

===
2. 불변 객체
- *사이드 이펙트가 발생하는 이유? : 불변객체-도입(p.10) + 해결하는 방법?
- *불변 객체 도입 배경
- p.12 구조화 탄생 이해
- p.16 코드 self 설명해보기
- *p.17-18 만들어보고, 이해하기!
√ p.19-20
√ *문제와 풀이

==
 3. String 클래스
- *String 클래스를 통해 문자열을 생성하는 방법 N가지 + 메서드 무엇이있는지?
- p.4-**5에 String 클래스 비교 구문 답변 예상해보기
- **p.6 문자열 풀
- *p.8 불변 객체 답변 예상해보기
- ***주요메서드 보기 -> *기타 유틸리티 : *핑크색 부분
√ 문자열 분할 및 조합 : split, joined  
√ 기타유틸리티 : valueof  / format 
- *StringBuilder의 단점 --> string builder(p.21) 뭐가 있는지 보기
√ StringBuilder vs String 차이(p.22 /p,23) / 언제 사용하는것이 좋은지
√ 메서드 체이닝 + *반환값 (p.26-27)
√ 문제 5, 문제 11, ***★★★문제 6

==
4. 래퍼, Class 클래스
√ 기본형의 한계(1)
√√ 기본형의 한계(2) -> findValue
- *래퍼클래스 특징 (p.7-p.8)
- 오토박싱 / 언박싱
√ 주요 메서드 (p.10 - p.11)
- *래퍼 기본형의 가장 큰 차이
√ ****Class 클래스 : 이런게 있구나 하기
√ System 클래스 : 이런게 있구나 하기 : 배열
- Math / Random 클래스
√문제2 , √√√√***문제와 풀이2 -> 생각 및 선생님 코드 확인

==
5. 열거형 ENUM
- *이전에 어떤 불편함으로 타입안전 열거형이 탄생했는가?(p.4) 
- *타입안전 열거형 장점(p.7) + √ 타입 안전 열거형 호출
√ p.8-****√9내용 이해
√ private 생성자 생성
- *열거형 모형(p.13)
√ 열거형 + 열거형의 특징 이해하기 (p.14-15)
√ *열거형 주요 메서드 읽어보기
√열거형 리팩토링1 --> 로직 생각
- *리팩토링3 : 중복제거
- *열거형 문제풀이1_문제 3
√ 문제와풀이2

==
6. 날짜와 시간
- 날짜 라이브러리가 필요한 이유 / DST
- *자바라이브러리 역사
- 자바 날짜 시간 라이브러리 소개 -> *표 훑어보기
- *Local 기본 메서드 눈에 익히기 (p.9-12)
- *ZoneId 기본 메서드 눈에 익히기(p.14-17) + 언제 Offset, ZoneId?
√ Instant(에포크 시간이란 ? / 특징) + √메서드(p.19-20)
- *Period / Duration 기준 *표 훑어보기(p.21)
√ 날짜와 시간의 핵심 인터페이스
√√ 시간의 단위 시간 필드
*날짜와 시간 조회하고 조작1 -> √ (p.37) Type확인
*날짜와 시간 조회하고 조작2 - 메서드 확인
√ 파싱과 포매팅
√ 문제2, 문제3, 문제 4, ★★★문제6

==
7. 중첩클래스, 내부클래스 1
- 정적중첩클래스 (p.6)
- *p.13 Inner클래스 : 내부 클래스 인스턴스 생성방법
- *p.17 : Engine 구조 이해 --> 생성자 이해
- *p.18 리팩토링
- *같은 이름 변수 접근

==
8. 중첩클래스, 내부클래스, 익명클래스 2
- *p3 지역 클래스 특징 읽어보기(p.14)
- *지역변수 캡처 핵심 읽기(p.4) -> *힙/스택 영역 복습 후 학습하기****** √
- *p.6 구조 설명
- *p.15 익명클래스 + 익명클래스 특징
√ p.19 리팩토링1
√ **p.21 프로그래밍의 중복을 제거하고, 좋은 코드를 유지하는 핵심 
√√√ p.22 리팩토링 2
√√√ p.27 익명클래스활용3
√√√ p.29 참조값 전달
√ 문제와풀이2 도서관리 시스템

==
9. 예외처리1 - 이론
√ p.7-p.8 반환값으로 예외처리 : 생각 + 구조 그려보기
- *p.12-p.13 예외 처리 근본적 핵심
- *계층부분 가볍게 읽기
- *p.16 체크 예외 발생 방법
√ 체크드 예외 발생 : p.17, *(p.20, p.23)
- *언체크드 예외

== 
10. 예외처리2 - 실전
√ p3. 예외 던지기 예시
√ p7. 정상흐름 복구
√ *p.11-12 : 왜 출력되지 않는지?
- *finally 사용 이유 (p.15)
√ 예외계층1
√ 예외계층2 --> 여러 예외를 한번에 잡는 기능(p.24)
√ p.25 실무 예외처리 방법 설명1, 핵심 p.28, p.30
√√√ 예외처리 방법 구현
√√√√√√√√√ ★ try-with-resource?? (p.36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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